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유일하게 즐겨하고 있는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제가 육성하고 있는 캐릭터의 가이드를 적어볼까 합니다. 사실 가이드라고 할 것도 없는 단순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초심자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 개요 // https://www.pohx.net/
해당 가이드는 참조한 원문이 있습니다. 원문은 링크 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오랫동안 정의의 화염 빌드를 연구하신 " pohx " 의 가이드를 기반으로 제가 느끼고 경험한 부분을 끼워 넣어서 준비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빌드는 인퀴지터, 저거넛 등 여러 챔피언으로 가능한데 여기에서는 저거넛을 중심으로 한 공략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저도 고인 물은 아니고 초심자 수준이어서 제가 전시즌에 육성하면서 느꼈던 부분 그리고 지금 새로 키우면서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니 틀린 점이 있을 수 있는 점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 정의의 화염
정의의 화염은 한번 발동하면 별도의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으며 발동과 함께 사용자와 영역내의 적을 불태우는 스킬입니다. 즉 이 스킬을 발동시키면 스킬을 발동한 나 자신도 대미지를 받고 영역 내의 적도 대미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생명력 1이 되면 스킬이 해제됩니다. 기본적으로 화염 지속 피해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의 생명력을 계속해서 태우기 때문에 높은 화염 저항 그리고 받는 피해 감소, 높은 생명력 재생을 확보해서 정의의 화염으로 받는 지속피해를 상쇄시켜야 스킬지속이 가능하니 이점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 정의의 화염은 저거넛으로 해야 하는 이유
저거넛은 초심자가 플레이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동작으 느리게 느껴질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생명력 등 생존력이 아주 우수해서 죽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확실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빌드에 대해 익숙하신 유저라면 인퀴지터를 통해 운용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다만 저는 아직 초심자 수준이라 때문에 저거넛으로 택했습니다.
폭주, 무적, 불굴, 견인불발
여기서 폭주와 무적이 중요한데,
폭주는 기절 면역을 제공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 가장 위험한 상태이상 중 한 가지에 대한 정말 막아주는 셈입니다. 무적은 갑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방어도를 2배로 늘려주면서 피격 시 받는 원소 피해에 대해서도 방어도의 8%를 적용하기 때문에 원소 피해를 경감시켜 줍니다. 방어구를 구성할 때 방어도가 높은 방어구를 구성하는 것이 좋겠죠.
- 빌드의 장점
1. 리그 스타터로 적합하다.
2. 사용할 스킬 수가 적어서 손이 편하다. 메인스킬이 계속 켜져있으니 디버프 또는 이동스킬만 써주면 됩니다.
3. 즉사딜만 버티면 단단하다.
4. 원소 반사 면역.
- 빌드의 단점
1. 높은 딜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시간이든 돈이든.
2. 재생 불가, 회복 속도 감소 등 디버프가 적용되는 맵은 피하는게 좋다.
3. 지속 피해 빌드인만큼 기본적으로 한방딜이 없는 샘이고 딜이 들어가는 속도가 느리다.
- 플레이 방향
기본적으로 정의의 화염을 켜놓고 그냥 걸어자니면 됩니다. 스킬은 체력이 남아있는 한 켜져 있기 때문에 이동기를 써도 유지됩니다. 다만, 정의의 화염은 구역을 이동할 때 즉 포탈이나 관문을 통할 때 스킬이 해제되기 때문에 다시 켜주어야 합니다.
인화성 또는 원소약화를 통해 화염에 대한 내성을 낮춰서 데미지를 욱여넣을 수 있고 화염 덫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옥불 함성을 사용해서 폭발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성정이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한다면 어지간해서는 죽지 않습니다. 추후, 엔드게임 보스를 상대할 경우에는 정의의 화염 영역 가장자리에 몬스터가 걸친 게 한다는 생각으로 거리를 유지하며 화염덫이나 다른 스킬을 이요할 수 있습니다.
- 레벨링
우선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편의성을 더하기 위해 아이템 필터를 추가합니다. 이때 필터는 " pohx " 의 필터를 사용하며 POE 홈페이지의 인기 아이템 필터 페이지 에서 " RF INQ_JUGG " 필터를 검색해서 추가해 주면 이용할 수 있다. 여타 필터와 기능은 같으나 저거넛 정의의 화염 빌드에 초점을 맞춘 필터이니 가능하면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 액트 보상은 링크 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 직업에 따라 보상이 다르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머라우더 항목을 보면 되겠죠.
* 액트 5의 보스 카바타 / 액트 10의 보스 카바타를 처치하면 모든 저항이 30%씩 감소하는데 총 두 번이니까 60%가 감소하겠죠. 참고하셔서 저항을 신경 써야 합니다.
육성
1~21레벨
융통성을 찍은 이후 힘노드를 따라서 방화범으로 직행하면 17 레벨즈음이면 노드를 찍을 수 있으나 개인적인 성향 때문에 생존을 보충하다 보니 다소 늦어진 경향이 있습니다. 20 레벨까지 융통성, 전사의 심장, 다이아몬드 피부, 왕성함 과 함께 방화범까지 진행하였습니다.
- 용암타격
- 무자비 보조
- 힘줄 절단 보조
용암타격이 확보되는 대로 교체해서 정의의 화염까지 용암타격으로 진행. 용암타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화염계열 스킬이면 모두 가능. 이동기는 퀘스트를 통해 얻거나 상점에서 구매한다. 아이템은 파랑-빨강-빨강 아이템을 구비하는 게 공격스킬을 사용하는데 용이하다.
개인적으로 용암타격 / 방패 돌진 / 용암 방패 이외에 다른 스킬은 초반에 사용하지는 않지만 필요에 따라 정의의 화염 정도는 사용해 주면 딜에 도움이 되니 고려해 볼 수 있다.
액세서리는 초반에는 가능하다면 마나를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준비하고 이후에는 생명력 회복 및 저항 확보에 집중한다. 기회가 될 때 명상과 활력을 장착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두 잼의 레벨은 당분간은 1 레벨로 봉인.
그리고 방화범 노드 이후에 " 화염 숙련 > 1초마다 비 제한 화염 저상 1%당 생명력 1 재생 " 노드를 통해 초당 생명력 재생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활력 스킬이 없다 하더라도 생명력을 어느 정도 보충해 줄 수 있고 활력 스킬과 함께 사용한다면 생명력 재생을 보강할 수 있다.
[ 대미지 스킬 ]
용암타격 - 무자비보조 - 힘줄 절단 보조
[ 방어 스킬 ]
용암 방패
[ 오라 스킬 ]
활력
명상
[ 이동 스킬 ]
서리점멸 또는 도약 강타 ( 방패 돌진 잼이 확보되면 교체 )
21~36 레벨
이제 본격적으로 정의의 화염을 사용하기 위해 준비할 시기입니다. 이때 화염 저항과 생명력 재생을 충분히 확보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회복 숙련에서 보통은 " 1초마다 생명력 50 재생 " 에 할당하는데 저는 " 3초마다 주변의 시체 1구를 소모해 생명력의 10% 회복 " 에 할당하였습니다. 초당 회복이 보장된 지속 회복 노드가 좋아 보이긴 하지만 새로운 걸 해보고 싶어서 해당 노드를 확보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 1초마다 생명력 50 재생 "을 할당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 생명력 숙련 > 생명력 최대치 +50 "노드를 할당하였습니다. 보통은 이 노드를 할당하지는 않는데 생명력이 조금 부족할 수 있는 초반에는 유용하다 생각되어 할당하였습니다. 주후 반환해서 다른 노드에 투자해도 됩니다.
이제 쭈욱 올라가서 신성한 심판까지 할당해 줍니다. 이 노드는 현재 용암 타격을 사용할 때도 도움이 되고 추후 정의의 화염으로 바꿨을 때 효과를 크게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미지 스킬 ]
용암타격 - 무자비보조 - 힘줄 절단 보조
[ 방어 스킬 ]
용암 방패
[ 오라 스킬 ]
활력
명상
원소의 순수함
[ 이동 스킬 ]
방패 돌진
[ 우선시해야 할 옵션 ]
생명력 최대치, 생명력 회복, 저항, 그리고 가능한 선에서 지능우선 능력치 확보
기회가 될 때 셉터(화염 피해, 화상 피해 그리고 정의의 화염을 사용할 경우에는 지속 화염 피해 배율, 지속 피해 배율 등 ) 옵션을 확인해서 사용.
36~42 레벨
이 레벨구간부터 정의의 화염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생명력 회복이 중요한데 그간 아이템이나 노드를 통해 충실히 확보했다면 사용에는 문제가 없을까 생각됩니다. 스킬 노드를 주권과 점유숙련의 노드를 설정해 준 이후에는 최대 생명력 그리고 생명력 재생 확보에 초점을 두겠습니다.
[ 대미지 스킬 ]
용암타격 - 무자비보조 - 힘줄 절단 보조
- 용암타격은 보조스킬로 두었다가 나중에 격노의 유령 소환으로 바꿔주려고 합니다.
- 여기서 보통은 화염 덫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가능하다면 화염덫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정의의 화염 - 원소 집중 보조 - 화상 피해 보조 - 효력 보조
- 여기서 잼을 전부 장착하지 않아도 대미지 자체는 충분히 나옵니다. 물론 잼을 맞춰 넣으면 훨씬 더 좋겠죠.
[ 방어 스킬 ]
용암 방패
[ 오라 스킬 ]
활력
명상
원소의 순수함
돌 골렘 소환
[ 이동 스킬 ]
방패 돌진
그리고 1차 전직은 견인불발 노드를 설정하였습니다. 견인불발은 생명력 재생 속도를 높이고 1초마다 지난 10초간 방어한 물리 피해의 1.5%를 생명력으로 재생하는 노드입니다. 생명력을 불태우는 정의의 화염에 아주 쓸모 있는 노드죠.
42~55 레벨
이제 정의의 화염 사용에 어느 정도 안정감이 생겼으리라 생각됩니다.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죽지 않을 자신도 있고 대미지도 충분히 나올테니까요. 그리고 용암타격에서 격노의 유령 소환으로 바꿔 주었는데요. 보통은 화염 덫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격노의 유령을 한번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 아직까지 크게 효과는 없는거같지만...
[ 데미지 스킬 ]
정의의 화염 - 효력 보조 - 화상 피해 보조 - 효과 범위 증가 보조 - 체온저하 보조
- 효과 범위 증가 보조 대신에 원소 집중 보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상태 이상 유발 불가 옵션이 좀 걸려서 일단 범위 증가를 사용 중입니다.
격노의 유령 소환 - 주문 메아리 보조 - 무자비 보조 - 힘줄 절단 보조
- 보조 딜링 스킬은 격노의 유령 소환보다 훨씬 더 좋은 스킬이 많을 겁니다. 저는 그냥 해보고 싶어서 넣은 거고 보통은 화염 덫을 사용하거나 정의의 화염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방어 스킬 ]
용암 방패 - 생명력 전환 보조 - 효력 보조
- 돌 골렘 소환과 함께 연결
[ 오라 스킬 ]
활력
명상
원소의 순수함
육체의 돌
돌 골렘 소환 - 생명력 전환 보조 - 효력 보조
- 용암 방패와 함께 연결
[ 이동 스킬 ]
방패 돌진
[ 플라스크 ]
생명력 플라스크, 화강암 플라스크, 유황 플라스크
2차 전직 노드는 무적을 설정해 줍니다. 무적은 갑옷옷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방어도의 2배를 획득할 수 있고 피격 시 받는 원소피해 ( 화염, 냉기, 번개 )에 방어도 8%가 반영되는 노드입니다. 설명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방어도를 높여 생존력을 좀 높이기 위함입니다.
55 레벨정도면 대미지는 어느 정도 나와도 전직 보스에게는 딜링이 조금 부족할 수 있고 특히나 피해량을 생명력 재생이 커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잡몹은 무시하고 보스에 의한 피격은 최소화하기 위해 움직인다면 지소딜로 충분히 파훼가 가능하니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속도는 여전히 느릴 수 있지만요.
현재 66 레벨까지 진행하였고 노드도 계획한 대로 순차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액트 퀘스트는 액트 8까지 진행되었고 이제 막바지에 다 달았습니다. 스킬 셋은 용암 방패와 돌 골렘 소환을 생명력 전환 보조와 연결해서 마나 대신 생명력을 소환하도록 전환하였고 효력 보조를 연결해서 대미지와 지속시간을 늘려주었습니다.
처음 작성하는 초보 가이드여서 글에 짜임새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큰길이라 생각하시고 세부적인 운용방안은 게임을 하시면서 찾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하면서 1차 가이드를 마칩니다. 이후에 이어서 또는 새 글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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